SW Engineering/CMMI2008. 5. 21. 00:26
CMMI의 성숙도 레벨

CMMI라고 하면, 조직의 성숙도를 기반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래의 표는 성숙도 레벨에 대한 설명입니다. (CMMI V1.1기준입니다.)
 

성숙도 레벨

내용

필요한 프로세스

 레벨1
 초기레벨
프로세스가 임기응변적이고 무질서합니다. 따라서 프로세스는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레벨2
 관리되는 레벨
조직의 프로젝트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요구사항이 관리되는 한편, 프로세스가 계획/실행/측정/제어되고 있습니다. 그 외의 필수적인 프로세스도 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PP(프로젝트 계획)
PMC(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SAM(공급자 계약관리)
REQM(요구사항 관리)
CM(형상관리)
PPQA(프로세스 및 제품 품질보증)
MA(측정 및 분석)
 레벨3
 정의된 레벨
조직은 표준 프로세스를 테일러링한 프로세스에 따라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외의 필수적인 프로세스도 확립되어 있어야합니다. OPF(조직 프로세스 중점)
OPD(조직 프로세스 정의)
OT(조직 훈련)
IPM(통합 프로젝트 관리)
RSKM(위험관리)
ISM(통합 공급자 관리-SS)
IT(통합팀-IPPD)
RD(요구사항 개발)
TS(기술 솔루션)
PI(제품통합)
VER(검증)
VAL(확인)
DAR(의사결정 분석 및 해결)
OEI(통합조직환경-IPPD)
 레벨4
 정량적으로 관리되는 레벨
조직은 통계적 기법 및 정량적 기법을 사용하여 제어되고 있어서 수치화된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 외의 필수적인 프로세스도 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OPP(조직 프로세스 성과)
QPM(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레벨5
 최적화되고 있는 레벨
프로세스를 계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외에 필수적인 프로세스도 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OID(조직 혁신 및 이행)
CAR(원인분석 및 해결)
 
<표 : 성숙도 측정을 위한 단계적 표현 모델>
 
 
<그림 : 역량 측정을 위한 연속적 표현 모델>
 


CMMI에는 SCAMPI심사라고 하는 조직의 성숙도나 프로세스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구조)가 있습니다. CMMI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SEI 선임심사원(이 글을을 쓰는 현재 국내 20명 정도입니다. 내년에는 아마 25명정도가 선임심사원을 취득하고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과 "CMMI 입문"교육을 수료한 3~4명정도(일반적으로 사내 직원 교육을 통하여 사내 심사원으로 가져갑니다.)가 심사팀을 구성합니다. CMMI레벨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부터 시작하여, 조직차원의 태처가 필요합니다.


심사를 받는 경우, 사전에 "간이 심사(Mini-Assertment)"나 "CAM(Continuous Appraisal Method)"를 통하여 실제 심사까지 자사의 약한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Tong - 투명잉크님의 S/W공학통

Posted by 시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