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절. SNMP 설치 및 운용

그럼 실제로 시스템에 SNMP(agent와 manager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정보를 가져오는걸 간단히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다.

설치는 Linux(Kernel-2.4.x)에서 ucd-snmp로 할것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SNMP는 manager과 agent로 운영되게 되는데, 테스트의 편의를 위해서 하나의 시스템(localhost)에서 manager와 agent를 운용하도록 하겠다.


3.1절. ucd-snmp 설치

ucd-snmp는 net-snmp.sourceforge.net에서 얻을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관련 정보들도 얻을수 있다. ucd-snmp는 현재 버젼 5.x대까지 진행되어 있는데, 5.x부터는 net-snmp로 이름을 바꾸고 개발되어지고 있으며, 4.x버젼까지를 ucd-snmp라고 부르고 있다. 필자는 익숙한 ucd-snmp(버젼 4.x)를 설치하도록 할것이다. 비록 net-snmp가 최신이긴 하지만 별로 다루어본적이 없고, 대부분의 경우 아직까지는 ucd-snmp가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신이 아니라고 불만을 가질 필요는 없다. 근본적으로 net-snmp와 ucd-snmp간의 차이는 없으며, 우리의 목적은 최신의 snmp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게 아닌 snmp의 기능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해서 필요한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위의 URL에서 ucd-snmp를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컴파일 하도록 하자. 컴파일 하는중에는 아마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것이다. 컴파일은 매우 일반적인 방법을 따른다. 적당한 디렉토리에 압축을 풀고 ./configure, make, make install 하면된다.

	
[root@localhost src]# tar -xvzf ucd-snmp-4.2.6.tar.gz 
[root@localhost src]# cd ucd-snmp-4.2.6 
[root@localhost ucd-snmp-4.2.6]# ./configure  
[root@localhost ucd-snmp-4.2.6]# make 
[root@localhost ucd-snmp-4.2.6]# make install
			
헤에... 너무 간단하지 않은가 ?


3.2절. SNMP AGENT 실행

make install 까지 했다면 agent와 manager프로그램이 모두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더불어 개발자를 위한 각종 라이브러리와 헤더파일들도 설치된다. 이 라이브러리와 헤더파일들은 개발할때 필요하며 다음 강좌에서 다루게 될것이다.

ucd-snmp는 agent 프로그램으로 snmpd를 제공한다. agent환경을 제대로 만들려면 복잡해보이는(사실은 그리 복잡하다고 볼수없는) 설정파일을 만들어줘야 하지만 이것은 각자의 몫이다. net-snmp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을 참고하기 바란다. 어쨋든 현재로써는 단지 snmpd를 띄우는 정도로 snmp agent환경을 만들수 있다.

[root@localhost root]# snmpd
			
이것으로 snmp를 테스트할 최소한의 agent환경이 구축되었다.


3.3절. SNMP MANAGER 테스트

3.3.1절. 동기적인 데이타 요청 - snmp get, get next

GETGET NEXT는 동기적인 정보요청을 위해서 사용한다. manager에서 agent에 대해서 정보를 요청했을때 해당 정보를 agent에서 보내주는 방식이다. GET은 단일정보요청을 위해서 사용하며, GET NEXT는 해당 계층의 하위에 있는 모든 정보의 요청을 위해서 사용된다.

ucd-snmp는 이러한 정보요청을 위한 manager프로그램으로 snmpgetsnmpnext, snmpwalk를 제공한다.

snmpget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agent로부터 특정한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서 사용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기본정보는 agent가 설치되어 있는 서버의 주소(혹은 이름) 와 커뮤니티(권한을 위한)이름 그리고 얻기 원하는 정보의 OID번호 혹은 MIB의 계층이름이다. 예를들어서 localhost로부터 public권한을 가지고 sysDescr(시스템 부가정보)정보를 얻어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root@localhost /root]# snmpget localhost public system.sysDescr.0
system.sysDescr.0 = Linux localhost 2.4.2-2 #1 Sun Apr 8 20:41:30 EDT 2001 i686
				
혹은 MIB이름대신에 OID번호를 사용해도 된다.
 
[root@localhost /root]# snmpget localhost public 1.1.0 
system.sysDescr.0 = Linux localhost 2.4.2-2 #1 Sun Apr 8 20:41:30 EDT 2001 i686
				

snmpwalk는 해당 MIB의 하위계층에 있는 모든 정보를 요청한다. 예를들어 system MIB의 하위 계층에 있는 모든 OID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길 원한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된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snmpwalk가 정보를 요청하기 위해서 snmp메시지를 만들때 PDU타입을 GET NEXT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직접구현하게 될것이다. 지금은 구현에 신경쓰지 말자.

[root@localhost /root]# snmpwalk localhost public system
system.sysDescr.0 = Linux localhost 2.4.2-2 #1 Sun Apr 8 20:41:30 EDT 2001 i686
system.sysObjectID.0 = OID: enterprises.ucdavis.ucdSnmpAgent.linux
system.sysUpTime.0 = Timeticks: (2685699) 7:27:36.99
system.sysContact.0 = yundream@joinc.co.kr
system.sysName.0 = localhost
system.sysLocation.0 = myhome 
system.sysORLastChange.0 = Timeticks: (0) 0:00:00.00
....
				
system하위의 모든 OID에 대한 정보를 얻어오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다.

snmpgetnext는 snmpwalk의 기능 축소판정도로 볼수 있을것이다. 즉 MIB계층구조에서 현재 요청한 OID의 다음 OID의 정보를 가져온다. 예를들어 system.sysDescr.0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면 다음 OID인 system.sysObjectID.0의 정보를 요청하게 될것이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snmpwalk와 마찬가지로 내부적으로 GET NEXT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snmpwalk가 더이상 얻을수 없을때까지 OID를 요청하는것과 달리 snmpgetnext 바로다음의 OID만을 요청한다.

 
[root@localhost /root]# snmpgetnext localhost public system system.sysDescr.0
system.sysDescr.0 = Linux localhost 2.4.2-2 #1 Sun Apr 8 20:41:30 EDT 2001 i686
system.sysObjectID.0 = OID: enterprises.ucdavis.ucdSnmpAgent.linux
				


3.3.2절. 비동기적인 데이타 요청 - snmp trap

기본적으로 GET, GET NEXT를 통한 데이타요청은 일정한 polling시간을 가지고 manager에서 agent로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걸 이용해서는 비동기적으로 발생하는 정보를 수집할수가 없다.

이러한 비동기적인 정보는 여러가지가 될수 있다. 예를들면 특정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문제가 생겼다거나 디스크나 메모리용량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다거나(많은 운영체제의 경우 시스템정보까지도 snmp를 통해서 얻을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하는 사건들은 비동기적으로 발생할것이다. 이럴경우에는 agent에서 manager측으로 사건을 통보해야 할것이다. 이렇게 agent에서 manager측으로 비동기적으로 사건을 통보하는 것을 SNMP TRAP라고 한다(간단히 말해서 경고메시지 보내는거다).

ucd-snmp에서는 이러한 trap정보를 전송하고 받기 위해서 snmptrapdsnmptrap를 제공한다. snmptrapd는 agent에 제공되는 데몬프로그램으로 manager에서의 trap데이타 발생을 기다린다. snmptrap는 agent에 설치되어서 사용될수 있으며 trap데이타를 manager로 전송하는 일을한다.

이 snmptrap은 꽤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다. 간단하게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어떤 파일이 변조되었을경우 trap정보를 manager쪽으로 발생시킨다거나, 프로세스 갯수가 일정갯수 이상 초과했을때 이를 전송한다든지 하는 기능을 비교적 간단하게 추가시킬수 있을것이다.

다음은 ucd-snmp에서 제공하는 trap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간단한 테스트이다. 먼저 snmptrapd를 manager측에서 실행시켜야 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옵션없이 실행할경우 데몬모드로 실행되며 표준출력을 시키지 않음으로 다음과 같이 옵션을 주고 실행시켜서 일반모드(forground)에서 받은 trap정보를 표준출력하도록 실행시키도록 하자.

[root@localhost root]# snmptrapd -f -P
2003-04-23 00:13:34 UCD-snmp version 4.2.6 Started.
				
이제 agent측에서 snmptrap를 이용해서 trap정보를 manager로 전송해보도록 하자.
[root@localhost root]# snmptrap -v 2c -c public localhost "" ucdStart sysContact.0 s "yundream"
				
그러면 manager로 system.sysContact.0="yundream" 과 같은 정보가 전달되는걸 확인할수 있을것이다.

이들 ucd-snmp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자세한 사용법은 메뉴얼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4절. 결론

이상 SNMP의 개념과 개념의 이해를 위해서 실제 사용되는 snmp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간단히 운영테스트까지 해보았다. 이러한 운영테스트를 위해서 ucd-snmp를 사용했는데, 다음 강좌는 ucd-snmp에서 제공하는 snmplib를 통해서 snmp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법을 다루도록 하겠다.


출처 : http://www.joinc.co.kr/modules/moniwiki/wiki.php/article/SNMP_%B0%B3%BF%E4

관련 자료 : 조인시 위키에서 SNMP로 검색하면 유용한 정보나옴

Posted by 시티락